Skip Menu

기독교 사랑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유아교사양성

교과목개요

아동생활지도

영유아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생활지도에 중점을 두어 전인적 발달을 위해 생활지도와 인성교육 등의 방법을 익힌다.

대인관계와문제해결

어린이집 현장에서 영유아와 부모, 교직원들간에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을 목적으로 하여 대인관계능력기술을 다룬다.

언어진단실습

언어장애인을 대상으로 언어검사도구선정, 표준화-비표준화 언어평가, 결과분석 및 해석의 일련 과정을 실시함으로 현장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음성장애

정상적인 발성구조와 정상음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음성장애에 대한 진단, 평가와 치료적 접근 방법을 안다.

유창성장애

말더듬의 정의, 원인, 증상에 대해 이해하고, 언어재활을 위해 진단평가 및 치료적 접근방법에 대해 안다.

놀이지도

유아기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놀이를 통한 다양한 학습방법과 놀이환경을 학습한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기능놀이, 상상놀이, 구성놀이등 유아가 다양한 놀이상황에 참여하도록 촉진하는 다양한 지도방법을 익힌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예비언어치료사와 보육교사의 진로를 탐색하여 진로에 대한 구체적 계획과 실천과제를 정한다.

언어재활관찰

언어치료 임상장면을 직·간접적으로 관찰함으로 각 의사소통장애인의 특성, 진단 및 치료 절차를 배움으로 준 전문가적 평가 및 분석능력을 갖춘다.

조음음운장애

조음운장애에 관한 기초지식을 학습하고, 평가와 검사도구를 알고, 조음운장애를 위한 치료계획을 세울 수 있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의사소통장애의 특성과 진단평가도구, 평가방법을 알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