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독교 사랑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유아교사양성

교과목개요

영유아발달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발달이론을 고찰함으로써 유아에 대한 이해와 영?유아 발달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통해 유아교육과정과 교수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는데 필요한 심리적 기초를 형성한다.

보육학개론

보육 전반을 개괄적으로 조망해 봄으로 보육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의 토대를 마련한다.

채플(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아동권리와 복지

아동복지의 역사와 실천방법, 시설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사회의 특성을 근거로 한 유아교육기관의 복지적 역할을 익히고 실천방법을 계획 운영하는 능력을 익히며, 지역사회와의 협력하기를 위한 방법을 안다.

아동문학교육

문학성과 예술성이 높은 다양한 아동문학을 감상한다. 아동문학을 다양한 매체를 화용하여 영유아들에게 들려줄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아동문학의 다양한 전략을 활용하는 방법을 안다.

치료와보육의진로탐색

예비언어치료사와 보육교사의 진로를 탐색하여 진로에 대한 구체적 계획과 실천과제를 정한다.

언어발달

언어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인간의 발달에 따른 언어발달 단계에 대해서 안다.

의사소통장애개론

의사소통장애와 중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언어병리학을 개괄적으로 이해한다.

보육과정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보육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보육과정과 다양한 현대 보육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누리교육과정의 세부내용을 검토하고, 월간 주간 교육계획안을 기초로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하며, 교육과정 평가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여 계획하고 교수방법이 영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언어지도

유아의 언어발달과 이해를 기초로 하여 유아의 의사소통 능력 수준과 연령별 주제별에 따른 적합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활동 자료를 충분히 탐색하도록 지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