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기독교 사랑을 실천하는
창의적인 유아교사양성

교과목개요

채플(I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써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영유아사회정서지도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을 이해하여 또래와의 관계 및 지역사회, 사회와 긍정적인 방식으로 관계 맺을 수 있도록 교육환경과 내용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를 비롯하여 사회의 이슈가 되는 여러 문제들을 교실로 가져와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활동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익힌다.

언어발달장애

언어발달장애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지원하기 위하여 언어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이를 위해 언어와 의사소통 발달, 언어의 구조 이해, 여러 가지 유형의 언어발달 검사, 장애영유아 지도방법에 대해 안다.

언어기관해부생리

언어와 말기능의 해부학적 기초와 구조를 알고, 언어병리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이해한다.

말과학

말소리 산출의 원리를 이해하고, 스팩트로그램을 분석하고 우리 말소리를 전사할 수 있다.

의사소통

글로벌시대에 전문인력이 갖추어야 될 인문학적 소양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언어와 의사소통 능력을 확장 한다.

아동건강교육

유아의 건강생활을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유아건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따라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익힌다.

보육과정

사회적, 심리적, 철학적 이론에 근거한 보육교육프로그램의 구성원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보육과정과 다양한 현대 보육교육 프로그램을 파악하고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초를 익힌다. 누리교육과정의 세부내용을 검토하고, 월간 주간 교육계획안을 기초로 일일교육계획안을 작성하며, 교육과정 평가의 내용과 방법을 파악하여 계획하고 교수방법이 영유아의 흥미와 활동특성에 적합한지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를 중심으로 한 학급운영의 이론적 실천적 지식과 기술을 연마한다. 특히 흥미영역별로 계획한 자유선택활동과 실외활동이 영유아의 개별적 흥미와 요구에 적합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실내. 외 간 연계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경험해 본다.

아동음악

음악에 대한 기초이론과 피아노를 익혀 음악의 기본개념인 리듬감, 선율감, 화성감을 체득한다. 음악을 이용하여 유아가 자신의 느낌, 생각, 감정을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도록 지도하며,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방법을 익힌다.